회원등록 비번분실

전체방문 : 5,017,766
오늘방문 : 786
어제방문 : 2757
전체글등록 : 3,841
오늘글등록 : 0
전체답변글 : 2
댓글및쪽글 : 18

좌측_배너 배너 001

작성자 한태일 목사
작성일 2020-02-10 (월) 10:24
분 류 주일설교
ㆍ조회: 944    
하나님 나라의 큰 자 (눅 7:24-30)

이 세상 사람들은 여러 가지 기준으로 어떤 이를 향해 위대한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지적으로 놀랄만한 학문을 연구한 자, 과학적이나 의학적으로 놀라운 발견을 한 자,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인 탁월한 지도자, 엄청난 부(richness)나 막강한 권력을 가진 자, 운동이나 예술에 뛰어난 자들을 위대한 자로 인정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살아계신 하나님이 큰 자로 인정해야 정말 큰 자가 아니겠습니까?
예수님은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참으로 위대한 자가 어떤 자인지 세례 요한의 사역과 삶을 통하여 그 기준을 정합니다. 아니 세례 요한을 가리켜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이가 없도다”(28절)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는 천국에서는, 영적 세계에서는 더 위대한 자들이 많다고 영적인 말씀을 하십니다.
예수님이 세례 요한을 가리켜 큰, 위대한 자로 인정하신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그의 인격을 보고 위대하다 하십니다. 어떤 인격입니까?
그는 자신의 약점을, 문제점을 극복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 문제점 혹은 어려운 환경 등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을 봅니다. 이 세상 누구나 죄인이기에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대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갈라 놓는 것은 그 약점, 문제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에 있습니다. 비록 세례 요한이 성령 충만한 가운데 태어나고, 나실인처럼 구별되이 살며, 예수님께 세례로 베풀었지만, 또 그는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외쳤지만 어려운 문제들에 부딪쳐 있었습니다. 그는 실제로 예수님께서 기적을 베푸시는 것도 본 적이 없었습니다. 지난 주일에 살펴보았듯이 몸이 자유스럽지 못하게 옥에 갇힌 것이나, 불완전한 계시의 말씀, 메시아에 대한 잘못된 세상적인 관념들, 성취되지 못한 기대 등으로 의심 속에 제자들을 예수께로 보냈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더 알기를 원하였습니다. 자신의 제자들이나 예수님의 제자들이, 혹은 군중들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할까 관심이 없었습니다. 위선적인 삶은 그의 사전에는 없는 것이었습니다. 종교적으로 위장하거나 자기를 기만하는 자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습니다. 오히려 진리의 말씀에 대하여 분명하지 않을 때에 그것을 확실히 알고자 하였습니다. 겸손히 자신의 부족을 인정할 뿐이지, 인기에 영합하지 않았습니다. 품격이 있는 자였습니다.
교만은 사람을 큰 자, 위대한 자가 되지 못하게 합니다. 자신의 약함을 인정하지도 않으려 하고, 그 문제들을 다루려 하기를 거부하는 교만한 자는 위선자요, 결코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위대한 자가 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어떠합니까? 진실로 겸손합니까? 약함을, 문제를 인정하고 솔직히 주께 나오며, 그것들을 주님의 도우심으로 극복하려고 합니까?

또한, 그는 주님께 대한 강한 신앙, 신념이 있었습니다. 예수께서 무리에게 대하여 세례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실 때에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24절하) 라고 하셨습니다. 무리들이 세례 요한에 대한 소문을 듣고 그를 보기 위하여 요단강 가의 유대 광야로 몰려 갔습니다. 그는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와 같이 약한 자가 아니었습니다. 신앙이 확실하지 않은 자, 약한 신념(conviction)을 가진 자는 의심하기를 꺼려하고, 잘못 믿고 있었다면 고쳐야 할텐데 그렇지 못합니다. 세례 요한의 주께 대한 강한 신념은 공공연한 장소에서도 수치심을 뒤로한 채 담대히 묻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무리들 앞에서 지금‘세례 요한은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가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도 그것을 인정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주께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신앙을 가진 자가 있다면 세례 요한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바리새인, 사두개인, 서기관들 앞에서도, 아니 헤롯 왕 앞에서도 자신의 신앙을, 신념을 굽히지 않는, 심지어 옥에 갇혔어도 지조와 절개를 지키는 자였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무어라 하여도 옳은 것은 옳은 것이고, 잘못된 것은 잘못된 것이었습니다. 두 마음을 품은 자가 아니었습니다(약 1:8). 세상 풍조에 요동치 않는 자였습니다(엡 4:14).
우리는 어떠합니까? 주께 대한 신앙이, 부동의 신앙 지조와 절개가 있습니까? 비록 때때로 의아심이 일더라도 말입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자아)를 부인하는 자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한 옷 입고 사치하게 지내는 자는 왕궁에 있느니라"(25절)고 말씀하십니다.
자신을 만족케 하는 자는 부드러운 옷, 화려한 옷을 입습니다. 자신을 부인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의 육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려 합니다. 편안한 삶을 택합니다. 세례 요한처럼 광야에서 약대 털옷을 입고, 메뚜기와 석청(야생꿀)을 먹으며 살지 못합니다. 당시의 위선적인 종교 지도자들은 부드러운 옷을 입고 왕궁에서 살았습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살지 않았습니다. 남에게 보이려고 사치하게 살지 않았습니다. 세상이 자신을 인정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살지 않았습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물론 중세 수도원의 수도승들처럼 금욕주의자가 되라는 것이 아닙니다. 고귀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을, 자아를 부인한다는 것입니다. 사역을 위하여, 자신의 영육간의 훈련을 위하여 말입니다.
우리는 자신을, 자아를 부인하고 살고 있습니까? 자신을 깎는 아픔이 때때로 요구됩니다. 삶의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한 가지 목적을 위하여 내 자신을 쳐서 세상의 유혹을 이기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세례 요한의 인격을 보고 위대한 자라고 하신 것입니다.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며, 주께 대한 강한 신념으로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부인하는 인격이었습니다.

둘째는, 특별한 부르심 때문이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메시아이신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는 선지자였습니다.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26절)고 세례 요한을 가리켜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지자의 직분은 모세 때부터 시작하여 바벨론 포로 생활까지 이어 졌다가, 400년의 공백기간을 지나고 나서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 세례 요한을 보내신 것입니다. 그는 메시아의 오심이 아니라 이미 오셨음을 선포하였습니다.
참으로 위대한 자는 자신을 부르신 그 부름에 감사하며, 늘 최선을 다해 충성합니다. 신실합니다. 사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만큼 그렇게 위대해질 수 있는 잠재력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전능하시고 전지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고 의롭다 하시고, 합당한 은사 혹은 재능을 주시고, 내주하시는 성령께서 도우시니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지요. 세례 요한은 그 부르심에 최선을 다하여 충성하였기에 칭찬을 듣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어서 말라기서 3장 1절을 인용하시면서 "기록된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앞에서 네 길을 예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없도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하시니"(27-28절)고 하셨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직분을, 사명을 너무나 잘 감당하여 칭찬하고 계십니다. 그 때까지 정상적으로 태어난 가장 위대한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모세, 여호수아, 다윗, 히스기야, 이사야, 예레미야 등 그 어떤 선지자보다 더 위대하다고 하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국에서는, 즉 영의 세계에서는 예수님 강림 이후의 참된 모든 성도들에게는 이보다 더 큰 칭찬이 있다고 하십니다. 세례 요한을 따르는 것은 그 나라를 준비하는 것이었지만, 예수님을 따르는 것은 그 나라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에로의 특별한 부르심, 선택 받은 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할 때에 주시는 칭찬입니다.
여러분을 소명, 즉 하나님의 자녀로 불러주시고, 은사를 주시며, 사명을 주시는 것 자체가 여러분을 위대한 자가 되는 그 기본, 첫걸음입니다.

셋째는, 그가 능력 있게 해낸 일의 결과 때문입니다.
성도가 놀랄만한 인격을 가지고 있고, 놀랄만한 부르심의 직분을 받았다 하더라도 그의 위대함을 나타내려면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세례 요한은 하나님의 구속 역사 중에서 아주 중요한 시간에 사역을 하였습니다. 자그마치 400년 동안이나 하나님의 말씀이 전무하였었습니다. 영적으로 깜깜한 오랜 시간이 흐른 후, 구약의 역사와 예언의 한 획을 긋는 사역을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순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회개를 촉구하는 선포를 하였을 때에 종교 지도자들과 심지어 왕으로부터 핍박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고 인내하면서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백성과 세리들은 이미 요한의 세례를 받은지라 이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의롭다”(29절)고 한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는 사탄의 침략을 당하여 때때로 부인되고 거절당하게 되어 있어, 당시 바리새인들이나 율법사, 서기관들은 요한의 세례도 받지 않고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것입니다(30절). 메시아를 거절했습니다. 오히려 세례 요한을 욕하였으며, 분봉왕 헤롯 안디바는 그를 고문하여 옥에 가두고, 곧 세례 요한은 순교하게 되며, 이어서 예수님도 곧 십자가에 죽고 맙니다.
이렇게 세례 요한은 목 베임을 당하는 고난으로 죽을 때까지 부르신 부름에 합당한 열매를 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그가 크고, 위대하다는 말씀입니다.
사탄 마귀는 오늘날까지 하나님 나라 백성들을 괴롭힙니다. 그러나 끝까지 참고 인내하며 승리하는 자가 성도들이라는 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은혜의 나라에 들어가는 자의 사역은 우리를 중생하게 하시며 확신케 하시는 성령님의 주권적인 능력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좁은 길이고, 자신을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주를 따라가는 길입니다.

사랑하는 가든교회 교우 여러분!
위대한 장군은 그의 군대와 함께 생명을 같이 합니다. 위대한 스포츠맨들은 자신들의 몸을 돌보지 않고 훈련에 임합니다. 위대한 과학자들은 중대한 발견을 위하여서 자신의 건강에 모험을 걸고 연구합니다. 위대한 의학자들도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려고 죽을 병에 자신을 노출합니다. 결코 쉬운 길을 택하는 자는 큰 자가 되지 못합니다.
예수님 오시기 전까지 세례 요한은 가장 위대한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인격은 본받을만 합니다. 자신의 약함, 문제점들을 극복하며, 주께 강한 신앙, 신념을 가지고, 자신을 부인하였던 인격을 배워야 합니다. 특별한 부르심을 받아 사명을 충성스럽게 감당하여 결국 하나님께 열매로 영광을 돌리고, 주께 칭찬을 들었던 그를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내미시는 가장 위대함은 세례 요한의 것과 같지 않습니다. 그는 특별한 시대에 독특한 자였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에 의한, 부활과 승천, 그리고 성령님의 강림하심에 의한 새 언약이 주어지기 전에 하나님의 구속역사 가운데 한 획을 그은 자였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천국에서는 지극히 작은 자도 그보다 크다고 하셨는데(28절), 이유는 예수님께서 오셔서 이미 완성해 놓으신 구속으로 말미암아, 새 언약으로 말미암아 그의 위대성은 상대적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새 언약 안에서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그의 영적 나라에 들어간 우리들은 세례 요한보다 더 위대하다고 칭찬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오늘날 위대한 자는 변화를 받는 자입니다. 영적으로 점점 성숙하여 주님을 닮아가는 자입니다. 품격이 있는 자입니다. 바로 그것이 예수님께서 천국의 비유의 말씀을 주실 때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만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마 13:45-46) 하신 비유의 말씀처럼,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도 가장 위대함을 나타내 보이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인격으로 우리를 부르신 거룩한 소명에 응답하며, 고난이 있더라도 주신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나님 아버지에게 복종하셨던 주님처럼 말입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로 우리 모두가 하나님 보시기에 큰 자, 위대한 자로 훗날 주님 앞에 설 수 있기 바랍니다. 아 멘!!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375 수요설교 채찍질하고 조롱하며 때리더라 (요 19:1-3) 한태일 목사 2024-03-28 5
1374 절기설교 잘못된 믿음 (요 12:12-16) 한태일 목사 2024-03-24 28
1373 주일설교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으면 (막 2:18-22) 한태일 목사 2024-03-17 84
1372 주일설교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막 2:13-17) 한태일 목사 2024-03-10 175
1371 주일설교 회막을 향하여 진을 치고 (민 2:1-2) 관리자 2024-03-04 236
1370 수요설교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라 (빙 2:12-18) 한태일 목사 2024-02-29 156
1369 주일설교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막 2:1-12) 한태일 목사 2024-02-25 258
1368 주일설교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막 1:40-45) 한태일 목사 2024-02-18 374
1367 수요설교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 (빌 2:5-11) 한태일 목사 2024-02-15 153
1366 주일설교 예수님의 마음은 (막 1:29-39) 관리자 2024-02-12 269
1365 주일설교 예수님의 권세와 능력 (막 1:21-28) 한태일 목사 2024-02-04 369
1364 수요설교 하나됨을 지켜라 (빌 2:1-4) 한태일 목사 2024-02-01 109
1363 주일설교 사람을 낚는 어부로 부르심 (막 1:14-20) 한태일 목사 2024-01-28 117
1362 주일설교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는 예수 그리스도 (막 1:9-13) 한태일 목사 2024-01-21 147
1361 수요설교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빌 1:22-30) 한태일 목사 2024-01-18 102
1360 주일설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과 준비 (막 1:1-8) 한태일 목사 2024-01-14 104
12345678910,,,86